문화와 산업을 접목 시켜 이룬 선물, 충남문화상품을 찾다 _ Part 2 | |
백제의 향기가 부활해 충남의 '향'이 되다- 수백향@포장용기에 변화를 주었으면 좋겠다는 바램을 들었던 수백향. 충남을 대표하는 향기 산업이다
'수백향' 이란 아름다운 백제 공주의 이름으로 삼푸에서 비누와 방향제를 망라한 향장제품의 브랜드인데, 향원료로는 충남 각지역의 농산물인 오미자와 호두, 율피, 사과, 인삼등의 원료로 제조 했으며, 포장과 용기디자인 또한 백제 금동 광배 연화문양을 모티브로한 충남의 1차 2차 3차 산업을 접목 시킨 지역문화산업의 아이콘이다.
특히 '향'이란 상품은 백제금동대향로에서 착안해 향도 충남의 이미지를 소비자에게 홍보 한다는 신선한 아이디어 상품이라고 했다.
@향장제품이라 더욱 관심을 가지게 했던 수백향의 제품들이 더 널리 알려지기를
그리고 현재,'향으로 가꾸는 마음, 수백향' 이란 방향제와 향장제품으로상품화 되었다. 이중 수백향 방향제는 또다시 수백향 산책, 수백향 맑음, 수백향 꽃밭등으로 주재료에 따라 이름을 달리 했으며, 산책은 맑은 공기가 필요할때, 그리고 걱정과 생각이 많을때는 맑음, 또 기분전환이 필요할때 사용하는 꽃밭 이란 향으로 구분해 소비자의 필요에 따라 적절하게 선택해 사용토록 했다.
@수백향 세정제품들. 스크럽과 샴푸, 그리고 비누까지.재료부터 제품완성까지 모두 충남에서 이뤄진다
@수백향 제품을 확인해 보는 파워블로거 취재진들. 꼼꼼히 요모조모 살피며 평가까지 했다
백제 황녀가 되어 볼까? - 고마마루 아트갤러리(쥬얼데크)의 장신구@취재진들의 눈을 반짝거리게 했던 장신구들. 가격도 저렴하고 품질도 좋은 인기 상품
게중에는 금산인삼축제장에서의 첫만남부터자꾸 손이 갔던 머리핀부터 브로치와 목걸이등도 있어그간시간과 현장상황에 쫓기느라 느릇이 구경조차 못했던 장신구들을마음껏 만지고 착용해 보며 잠시동안 눈도 마음도 호사를 누렸다. 그리곤 디자인뿐만이 아니라 착용감이나 견고함도 제대로인 깔금한 제품임을 재차 확인 했다.
@직접 착용까지 하며 상품을평가하던 취재진들에게 "갖고 싶어요~!" 탄성을 자아내게 했다
더불어 하나씩 찬찬히 들여다 보면서 '예쁘다'라는표현을 넘는 '근사하다' '멋지다!' 란조금은 격이다른감탄사로 저마다 고득점의 평가를 했다.
그런데 배익호 충남문화산업진흥원 연구관의 설명을 들어 보니, 역시나! 이 장신구들도 충남문화산업진흥원에서 시행하는 '지역문화자원 창작 콘텐츠화 및 고도화 지원 사업' 부문 지원 대상자로 당당히 선정 된 제품이며, 독특한 디자인의 근간이 된 모티브들은 백제왕릉에서 출토 된 금동광배를 비롯해 무령왕비의 귀걸이와 연화문 기와장과 마구까지 모두가 백제 출토 유물들의 문양을 현대 감각에 맞게재해석한, 한마디로 백제황실의 장신구를부활 시킨 사실엔 더욱 시선을 거둘 수가 없었다.
@백제의 고유 문양을 현대적 감각으로 되살려 내 화려하지만 과하지 않은 디자인의 머리핀
또한 이러한 시도는장신구란 단순한 영역에만 머물지않고 의자왕 바둑판세트에서는 화려함의 극치를 표현해 지금까지 개발한 디자인만으로도 수 많은 상품에 적용 될 수 있는 고부가 가치의 문화상품임을 알게 했다.
@백제 황녀가 했던 귀걸이 모티브가 저렴한 가격의 은으로 재탄생 모습
바로 장신구 본연의 화려함을 지니면서도 '화려하지만 사치롭지 않다'는 백제문화와 백제의 혼을 엿볼 수 있으며 덧붙여 바로 연화문 핸드폰고리, 인동문 반지등으로 표기한 제품명에서 찾아 볼 수 있는데 연화문은 태양을 뜻하며, '자식을 보살 핀 부모의 마음은 헛되지 않는다'는 속뜻을 담고 있다는 사실엔 놀랍기도 했다. 그러니 충남을 여행하며 선물을마련할때는 연화문 제품에 담긴 의미에 맞춰 한다면 더욱 감동스러운 선물이 되리라.
@장신구는 옥과 산호등 비교적 저렴하지만 고전미를도드라지게 하는원석들이 사용 되었다
이렇게 자랑스러운 충남문화상품으로, 보는 이들 누구나 단박에 매료 시키는 고마마루 갤러리 장신구들의 탄생에도 충남문화산업진흥원의 지원이 뒷받침 되었고, 성공적인 성과물로써 충남의곳곳에서, 그리고 온라인몰에서도 백제의미와 혼, 그리고 충남문화를 알리는 상품이 되었다고 했다.
@몇천원에서 1만원 이내에 구입 할 수 있는 헤어밴드와 머리핀등 가장 대중적인 아이템은 품질도 좋았다
상품과 포장까지 계속 개발을이뤄 또 한번 새로운 모습으로 태어 난 고마마루아트가 앞으로 다양한 제품들을 개발하고출시 해 새 봄에는 더욱 많은 이들에게 사랑 받는 장신구, 자랑스런 충남문화상품이 되길 바라며 시착 해 보던 장신구들을 살며시 내려 놓았다.
충남문화산업진흥원의 관심과 지원으로탄생한 고마마루 아트 갤러리의 장신구들이 이젠 충남문화상품으로써 충남문화를 나타내는 홍보물이자 충남문화산업의 빛나는 성과로 더욱 반짝반짝 빛을 발하길 바래 본다.
@제품 개발부터 포장용기까지 상품으로 선을 보이는 과정의 어려움을 딛고 충남문화산업진흥원의 문화상품이 되었다
그리고 백제의 땅 충남에서 만큼은 저가산 국적불명의 기념품들은 없도록 하겠다는 설기환원장님의 다짐이 하루속히 이뤄지길 기원했다.
충남문화산업진흥원에서 지원 받아 제작 했습니다
원작성자 : 양지혜(숨소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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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쓴날 : [12-01-04 03:43] | 파워블로거타임즈기자[pbatimes@pbatimes.co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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